유튜브 노란색 달러 수익창출 제한 경험담 - 녹색과 노란색 왔다갔다


지난 추석 포함 열흘 연휴 사이에 유튜브 유튜버 수익자들은 난리가 났습니다. 그리고 그 사태는 아직도 진정될 기미가 없습니다. 바로, 수익창출 제안 노란불이 올린 영상마다 켜진 겁니다.


유튜브 노란색 달러 수익창출 제한 사태입니다.


이런 적이 없었거든요.


달러 표시에 녹색불로 광고를 통한 수익창출이 되게 끔 되어야 하거든요. 그런데 이미 올린 동영상은 물론이고 올리는 영상마저 광고 수익 창출 제한 노란 불이 켜지는 겁니다. 


유튜브 도움말에는 아래처럼 나옵니다.





처음 경험할 때는 성 관련이나 심한 욕설 콘텐츠면 그렇게 노란색 달러 아이콘으로 되어서 수익창출 못하게, 대부분의 광고주에게 적합하지 않음이 나오는 줄만 알았습니다.


혹시 채널 자체에 그런 검열이 걸린 것인가 의심했는데, 그런 건 아니더군요.


봇이 올리는 영상마다 검토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수동으로 사람이 직접 검토하게 하려면 조회수가 지난 7일 동안 1천이 넘어야 한다고 유튜브에서 밝혔습니다.




오늘 10월 13일, 별다른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 영상을 올렸는데 노란 불이 켜진 겁니다. 이유를 도통 모르겠습니다.


이런 일은 저만 그런 것이 아니었습니다. 유튜브 커뮤니티에는 같은 문제로 불만을 토로하는 사람들의 글이 계속 올라오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렇습니다. 노란 불을 켜는 봇의 기준이 명확하지 않고 일관성도 없다는 것이죠. 켜졌다 다시 꺼졌다는 경험담도 있습니다. 게다가 검토 요청을 해도 잘 이뤄지지 않다고 하네요.


조회수가 많다고 수익 창출 제한을 풀어주는 것도 아닙니다. 어떤 영상은 3천회 넘기니까 풀어주고 어떤 영상은 11만이 넘어서야 초록불로 바꿔졌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심지어 20만 조회수인데도 아직도 노란불이라는 분도 있네요.


현재 상황으로는 수익창출제한 노란불 노란색 달러 문제의 해결책은 없습니다. 그저 기다려 보는 수밖에요.



2017년 10월 18일 경험담 추가합니다.


거친 어투나 문제가 될 만한 단어를 빼고 동영상 강의를 올렸더니, 녹색불 정상이네요. 하지만 조금이라도 거친 언어가 있을 경우 유튜브 노란불 노란달러가 올린 지 몇 분에 나타납니다.


그리고 노란달러가 표시되었던 영상이 며칠만에 녹색 달러로 바뀌기도 합니다. 아무것도 수정하지 않았는데도 말이죠.


노란불 노란달러 생긴 동영상을 직접 검토 신청하니까 몇 분만에 녹색 달러로 바뀌네요.


참고하세요.



2017년 10월 24일 경험담 추가요.


올리는 동영상마다 노란색 달러네요.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 왜 그러는지 모르겠네요. 오전에 올린 동영상은 녹색이었다가 저녁 늦게야 노란색으로 바뀌었고, 오후에 올린 동영상은 몇 분 후에 노란색으로 바뀌었습니다.


지금까지의 경험으로는, 유튜브 봇이 노란색 달러 수익 창출 제한을 거는 기준을 전혀 모르겠습니다. 


일단, 노란색 달러 표시를 무시하고 계속 하기로 했습니다. 조회수와 상관없이 무조건 검토요청 버튼 눌렀고요.


이번 주는 더 올릴 영상이 없고요. 다음주에 노란색 달러가 어떻게 되나 봐야겠습니다.



2017년 10월 26일 경험담


24일 오전에 올렸다가 오후 저녁 늦게 노란불 켜진 동영상이 오늘 아침에 녹색 달러로 바뀌었습니다. 동영상에 전혀 손대지 않았고요. 조회수는 290이었습니다.


유튜브 봇이 노란색 달러 표시하며 수익창출 제한을 하는 것이 얼마나 엉터리인지 알 수 있습니다.


오후 늦게, 가장 최근에 올린 동영상도 노란색 달러에서 녹색 달러로 바뀌었다.


이로써 노란색 달러 동영상이 모두 녹색 달러, 즉 수익창출 제한 없음으로 바뀌었다.


언제까지 이런 일을 겪어야 할지 통 알 수가 없네요.




2017년 10월 27일 황당한 일 경험


어제 녹색 달러로 바뀐 두 동영상 방금 저녁 오후 7시 들어서 노란색 달러로 바뀌었습니다.




황당하네요. 녹색 노란색 달러를 왔다갔다 하네요. 저는 아무런 변경도 하지 않았는데 말이죠.


도대체가 기준이 없어요, 기준이.



2017년 10월 29일 오후 3시


어제 노란색 달러였던 동영상이 모두 녹색 달러로 바뀌었습니다.


그러니까 녹색과 노란색을 계속 왔다갔다 하는 모양새입니다.



저야 하루 조회수가 그리 많지 않아서 수익에는 별 차이가 없습니다만, 해당 동영상이 하루 1천회가 넘는 게 노란색 달러가 되어 수익창출이 제한된다면 수익이 심각한 타격을 입겠죠. 


기껏 열심히 만들어서 올린 동영상에 노란색 달러가 붙으면 기분 나쁩니다. 저는 수익 변동이 거의 없지만 멀쩡한 동영상을 마치 뭔가 잘못된 것으로 지적하는 유튜브 노란색 달러는 정말이지 밉습니다. 그러지 않아도 구독자와 조회수가 별로인데 말이죠.


하려면 제대로 하지. 기준이 명확해야 하지 않나요?



2017년 11월 7일 오전 11시


동영상을 올리면 조금 후에 노란색이 되었다가 며칠 후에는 녹색으로 바뀌고 다시 노란색이 되었다가 결국엔 녹색이 되는 현상이 며칠 전까지의 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영상을 올리면 녹색이고 이후에 전혀 변동이 없네요. 진정 국면인 것 같습니다.



어제 오후에 올린 영상인데 올린 이후 내내 녹색이고 오늘 오전 11시까지 계속 녹색입니다.


비속어, 성이나 폭력 관련 단어는 배제하고 동영상을 만들고 있습니다. 약간 갑갑하지만 콘텐츠는 고운 말 쓰는 쪽으로 바뀌고 있네요.



2017년 11월 8일 오전 2시


녹색이었던, 최근 올린 동영상이 노란색으로 바뀌었습니다.


도대체 유튜브는 언제까지 이렇게 왔다갔다를 반복할지 알 수가 없네요.



2017년 11월 28일


일단 영상을 올리면 처음에는 녹색이었다가 반나절쯤 지나니 노란색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런 노란색 기간이 한 주일 정도 되다가 녹색으로 바뀝니다. 그리고 이후는 계속 녹색입니다.


저는 수익에 큰 영향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예전에 올린 영상이 주로 수익을 가져다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영상들을 계속 녹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어쨌거나, 일단 올리면 조금 지나서 노란색이 되고 한동안 그러다가 녹색으로 바뀌는 현상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습니다.


11월 29일


노란 달러였던 영상이 녹색 달러로 바꾸었습니다.


12월 1일


녹색으로 바뀌었던 영상이 다시 노란색으로 바뀌었습니다. 녹새과 노란색을 도대체 얼마나 왔다갔다 하는지 원.


12월 6일


다시 녹색으로 바뀌었네요. 이제 노란색 달러 표시된 동영상은 없습니다. 하지만 동영상을 올릴 때마다 이런 녹색 노란색 왔다갔다를 반복적으로 경험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제작을 당분간 중단하려고 합니다.


12월 19일


노란색 달러가 곧바로 켜지는 동영상은 욕설이나 거친 말이 있는 것이더군요. 기계로 검열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그 욕설의 맥락을 파악하지는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올린 동영상은 영국영어 강의인데 영국영어에서 자주 쓰는 ruddy를 설명하면서 욕이 들어갔습니다.


그래서 해당 동영상을 삭제한 후 그 욕설 부분만 빼고 다시 올렸더니 녹색 달러네요. 


12월 24일


전혀 노란색이 될 이유가 없는 동영상에 갑자기 노란 달러가 표시되었습니다. 며칠 정도 지나면 녹색으로 바뀔 것으로 보입니다.

Posted by 빅보이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