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과세복리저축보험 단점 장점 연금보험과 비교 ✔ 선택기준


:: 비과세복리저축보험, 뭐지? ::

비과세복리저축보험은 저축보험인데 비과세에다가 복리라서 인기를 끌고 있는 보험상품입니다.

비과세복리저축보험은 상당히 특이한 금융상품이에요. 혜택이 두 가지나 되잖아요. 비과세니까 당연히 세금을 내지 않죠. 복리니까 이자에 이자가 붙죠. 비과세 상품과 복리 상품이 드물죠. 그냥 저축보험이라고 해도 되는데, 이렇게 비과세복리라고 덧붙이는 데는 그런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현재 저금리 저성장 상황에서는 이 저축보험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죠. 미래가 불안할수록 안정적이고 보수적으로 재테크를 하기 마련이죠. 보험업계에서는 이 상품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저축보험은 장기적 관점을 생각할 수 있고 어느 정도 경제적 여유가 있는 분만 가능합니다. 10년 이상 저축해야 하거든요.

국민연금이나 공무원연금만으로는 부족하다 싶은 분들요. 대기업 임직원, 공기업 임직원이라면 대개들 거의 필수로 연금보험 혹은 저축보험에 가입합니다. 요즘에는 대기업도 공기업도 고용이 아주 안전하다고 볼 수는 없지만요.

고용이 불안하거나 개인 사업이 완만하지 못하다면 연금보험이나 저축보험 가입은 신중하셔야 합니다.

명백하게 잘 나와 있지만, 다시 잘 보세요. 보험입니다.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동양생명, 알리안츠생명, 메리츠화재 같은 보험사에서 대대적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 시중은행의 금융상품과 다릅니다. 이 점을 명심하세요. 무턱대고 가입하면 안 됩니다. 

 



:: 비과세복리저축보험, 연금보험 비교 ✔ 선택기준 ::

보험에는 보장성 보험과 저축성 보험이 있습니다.

생명보험, 화재보험, 암보험 같은 것이 바로 보장성 보험이고요. 반면에 연금보험, 저축보험이 바로 이 저축성 보험입니다.

자, 그러면 연금보험이냐 저축보험이냐 선택의 기로에 있습니다. 간단히 비교해 보겠습니다.

먼저 저축보험은 앞서 본 반복해서 본 것처럼 비과세 헤택이 있습니다. 10년 이상 2억원 이하까지입니다. 중간에 해지하면 과세됩니다.

연금보험은 연말정산 때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둘다 가입할 여유가 있으면 뭘 선택할지 고민할 필요가 없겠죠. 그럴 여유가 없으면 둘 중 하나를 가입해야 하는데, 자신이 바라는 혜택이 무엇인지 결정하고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어려울 것 없습니다. 비과세냐 소득공제냐, 둘 중 하나입니다.

 



:: 비과세복리저축보험 장점 단점 주의할 점 ::

비과세 복리저축보험의 특징을 알면 이 보험상품의 장점과 단점은 물론이고 주의할 점도 알 수 있습니다.

명심할 점은 10년 이상입니다. 그 사이에 목돈이 필요하면 해약/해지하게 되는데, 그러면 일반금융상품보다 못한 꼴이 되어 버립니다. 따라서 결혼자금 마련용으로 별로인 것 같고요. 결혼 후이거나 주택마련 용으로 좋을 것 같습니다. 10년 이후야 결혼할 것이 확실하다면 가입하세요. ^^;

10년 만기 넘으면 비과세 복리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장점이죠.

단점이자 주의할 점이라면, 보험사에서 제시하는 이율이 예측수익률이라는 사실입니다. 예측이지 실제수익이 아닙니다. 당장에 보이는 예측수익률은 나중에 변할 수 있습니다. 고정금리가 아닙니다.

각 보험사에서는 현재 공시이율이라면서 연 복리 0.00% (변동) 이렇게 표시하고들 있죠. 변동을 주목하세요. 고정이 아닙니다. 다시 보세요. 변동입니다! 전반적 금리 추세에 따라 금리가 바꿀 수밖에 없습니다.

보험사에서는 이 상품의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나름대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기 사업비를 낮춰서 이율을 높이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인기 상품인 거죠. 보험사에서 신경을 안 쓸 수가 없어요.

잘 판단해서 비과세 복리저축보험 가입 여부를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빅보이7
,